‘2018 국방백서’에는 “북한이 남한 요인 암살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작전부대를 창설했다”며 북한의 특수부대가 더욱 보완되고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세간에 잘 알려지지 않은 ‘비밀병기’ 북한 특수부대는 핵보다 더 위험할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제525군부대 직속 특수작전대대는 암살전문을 하는 부대입니다. 이 부대는 ‘김정은의 인민군 제525군부대 직속 특수작전대대의 타격훈련 참관’ 사실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북한 특수부대 요원들은 위장무늬 군복에 야간투시경을 장착한 방탄 헬멧과 전술조끼를 착용하고 등장했습니다.

 

 

김정은은 암살부대인 특수작전대대를 얼마나 아끼는지는 ‘특수부대 강하 및 대상물 타격 경기’를 통해 익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기에 해군 제252군부대 예하 1지대 2타격대, 제630대연합부대 제2625군부대 예하 5지대 4타격대, 제525군부대 직속 특수작전대대(암살부대), 항공-반항공군 제323군부대 예하 1지대 1타격대가 참가를 했습니다. 이 경기에서 암살부대가 1등을 차지해 김정은이 자동소총과 쌍안경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20만 인민군 특수작전군도 있습니다. 2017년 이전에는 북한군 특수부대가 독립된 별도의 부대가 아니었습니다. 2017년 이후엔 ‘조선인민군 특수작전군’이라는 명칭을 받고 별도의 독립 부대로 편성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국군은 북한 특수부대와 구분하기 위해 특작부대, 특작군이라 지칭합니다. 북한 특수부대 병력 규모는 약 17만 명에서 20만 명 사이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디테일하게 나누자면 경보병 14만 명, 특수전 전문병력 6만 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군사 강국, 미국잉 가진 특수부대는 5만명입니다. 이점을 고려해보면 수적인 면에서 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부대입니다. 구 소련을 모방한 대군 주의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북한 특수부대는 김정은이 집권을 하고 활동 양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그전까지 북한 특수부대는 철책 이북에서 매복작전 훈련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김정은이 집권을 한 후 대한민국 철책을 빈번하게 침범하고, 도발 작전을 벌이는 횟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계 태세를 확인하는 차원이기보다는 전면전 발발 시 주요 거점을 신속히 점멸하는 침투력 강화 차원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북한군 특수부대의 대표적인 무기는 AK-47, M-3, 경기관총, 수류탄, RPG-7, 대전차유도미사일, 대인차지뢰, 대전차지뢰 등으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북한 특수부대는 침투를 하면 민간인 복장, 국군 복장으로 위장해 내부의 혼란을 주는 작전을 펼치기도 합니다. 스텔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AN-2는 특수부대원을 싣고 대한민궁의 주요 기지, 후방 보급 지역에 침투를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다 알려진 것처럼 북한은 첨단무기 면에서 열세입니다. 대신 기습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AN-2, MD 500, 공기부양정과 같은 장비로 기습적으로 쏘고 도주하는 방식의 작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관총과 60㎜ 박격포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나라 국가 특히, 서양 국가가 개발한 무기의 모조품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강릉 무장공비 침투사건 때 M-16이 발견된 바가 있습니다. 북한국 특수부대의 기습 능력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게 된 사건은 124군 청와대 습격 사건입니다.

 

 

당시 124군 부대 31명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산 진관사 계곡에 침투를 했습니다. 124군 부대의 평균 시속은 12㎞로 개인무기 2정, 실탄 350발, 수류탄 14발 등 20㎏이 넘는 무거운 군장을 감안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행군해왔는데, 대한민국 군읭 행군 속도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었습니다.

 

 

북한 특수부대는 약 25㎏의 군장을 메고 주야로 120㎞를 주파하는 강행군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400m의 강물을 30분 안에 헤엄쳐 건너는 강도 높은 훈련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 특수부대는 땅굴, 공기부양정을 타고 침투하거나 스텔스 기능이 탑재된 AN-2 수송기를 탑승해 대한민구 후방지역에 투입돼 교란작전을 펼치기도 합니다.

 

Posted by 아카아카레